호진이의 새로운 도전
호진이는 공부도 잘 못하고 미래에 대한 꿈도 없는 평범한 6학년 남자아이였다. 어느 날, 서로가 싫어하는 부모가 이혼하기로 결정하면서 집을 뛰쳐나간 호진이는 광주에 사는 삼촌을 찾아간다. 삼촌은 식구들로부터 무능력자로 취급받는 별종 인간이었다.
광주에서 호진이는 우연히 삼촌이 이끄는 자전거 여행단 ‘여자친구(여행하는 자전거 친구)’에 조수로 참가하게 된다. 이 자전거 여행은 구례, 부산을 거쳐 강원도 고성까지 이어지는 11박 12일짜리 1,100km의 여정이었다.
여행 중의 다양한 인물들
자전거 여행단에는 호진이 외에도 다양한 사람들이 참가했다. 왕따에 시달리던 청소년, 알코올 중독에 시달리는 실업자, 자전거 세계일주를 하는 외국인 부부, 초등학교 예비 교사, 말기 암 환자 등 각자의 문제와 아픔을 안고 여행을 떠났다.
호진이는 이들과 어울리면서 문제를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페달을 밟는 그들의 모습을 지켜보며 자신의 엄마와 아빠에 대해서도 점차 여유 있는 시선을 갖게 된다.
호진이의 성장과 희망
강원도까지 오로지 자기 다리와 땀으로 온 호진이는 여럿이 함께 힘내는 경험 속에서 자기 자신을 성찰하게 된다. 집으로 돌아갈 시간이지만, 호진이는 엄마와 아빠 각각에게 전화를 걸어 자기를 데리러 오라고 부탁한다.
호진이가 만나자고 지정한 장소는 서울의 어느 공원이었다. 엄마와 아빠는 영문도 모른 채 각각 호진이를 만나러 간다. 호진이는 자전거 여행에서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엄마와 아빠를 또 다른 자전거 여행에 나서게 하고, 그 여행이 가족의 돌파구가 되기를 바란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호진이에게 자전거 여행은 현실에서 도피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응시하고 통찰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호진이는 자전거 여행을 통해 가족의 문제를 직면하고, 함께 해결하는 방법을 깨닫게 된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1. 자전거 여행단의 이름이 “여자친구”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A1. 자전거 여행 중에 함께 여행하는 자전거를 여자친구라고 부르기 때문입니다.
Q2. 호진이가 집으로 돌아가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A2. 호진이는 엄마와 아빠가 자전거 여행을 통해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랍니다.
Q3. 이 책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A3. 이 책은 삶의 어려움을 직면하고, 문제를 극복하며, 가족과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다룹니다.
관련 상품들
본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는 추가 비용이나 다른 어떠한 불이익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본문 내용의 상품 정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구매 전에 꼭 확인해주세요.